[영어 공부 어떻게 해요?-4] 작지만 규칙적인 성공

우리들이 영어공부를 하다가 포기하는 이유 중에는 꾸준한 동기부여가 없다는 것, 성취감 부족, 습관형성 미비 등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 습관형성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초반에 저는 매일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나자신과의 대화’를 하시도록 말씀드렸었는데요. 영어공부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하면서 왜 정작 영어이야기로 시작하지 않는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13살 처음 ABC를 접하고 지금껏 원어민처럼 하고 싶다는 생각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였습니다.

한때 애착의 수준에까지 이르면서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했지요. 그 많은 실패를 통해 배웠습니다.

그리고 지난 15년 이상을 영어교육과 비즈니스 현장에 있으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는 감각을 키워나갔습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기로 한 것도 다른 분들께서는 저와 같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하시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했지요. 지난 시간 제가 영어에 애착을 가진만큼 우여곡절이 많았었거든요.

오늘의 주제는 ‘작지만 규칙적인 성공’ 입니다. 인생의 꿈은 크게 가져야하지만 실행에 있어서 너무 애를 쓰다보면 금세 지치기 쉽습니다.

그런데 영어를 포함한 많은 경우 매일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하는 것이 해답입니다. 아무리 바빠도 정말 중요한 일이라면 하루에 10분은 낼 수 있습니다. 그 10분을 내는 습관을 형성하고 향후 그 10분을 충분히 활용하는 법을 익히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심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10분 동안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앉아있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첫 걸음입니다. 나와의 대화도 싫다하면 앉아서 만화책이든 신문을 보십시요. 아니면 재미있는 공상놀이도 좋습니다.

그리고 매일 익숙해지는 나자신을 축하해 주십시오. 공부해야겠다고 처음부터 너무 애쓰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저 편안히 나와 대화하는 시간을 듣겠다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처음에는 내 내면의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간 우리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본 적이 거의 없으니까요. 세상의 수많은 소리를 듣느라 정작 우리가 스스로에게 하는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지금부터는 하루 10분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그 10분 동안 내 내면의 소리를 듣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내일, 모레 이틀을 더 하고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이렇게 작은 한가지에 성공하고나면 다음 것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매일 매번 작지만 규칙적인 성공을 통해 우리 몸은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아! 나도 할 수 있구나' 하는 자신감 말이죠. 그것은 꼭 큰 성공을 통해서만 얻어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큰 성공을 도모했다가 자꾸 좌절하게되면 다시는 안하고 싶어지죠.

작은 성공을 이루어내시고 내 스스로에게나 주변에게서 축하를 받으십세요. ‘뭐 별것 아닌 작은 일로 축하를 받아‘ 하실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은 하나하나 다 기억합니다. 축하도 습관이고 성공도 습관입니다. 성공의 비결은 작은 것을 꾸준히 해내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Let's go for it!! ^^

top
Trackback l Comment l Category Friends of Shaon l posted at 2007. 11. 29. 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