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어떻게 해요?-7] 영어공부 10년은 줄일 수 있었는데

오늘은 제가 지난 25년간 몰랐기에 가장 아쉬웠고 덕분에 크게 깨달았던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요. 바로 ‘인생의 목적’과 ‘비전’입니다.

여기서 목적이란 ‘왜 사는가?’라는 삶의 방향입니다. 그리고 비전이란 바라는 미래의 그림이지요. 간단히 예를 들어 '내 분야의 최고'가 목적이라면 비전은 '2010년까지 1,000명의 전문코치들을 양성한다.' 등이 될 수 있겠지요.

저의 경우 근 20년 넘게 무엇을 해도 모든 것이 공허하고 허무해서 방황했었습니다. 왜 그런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개인적으로 방황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30대 중반에 드디어 제 방향성과 지배가치는 ’모든 생명에 대한 사랑‘임을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나서 삶과 일에서 사명이 생겨났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모든 전문분야 즉, English and Beyond를 통해 모든 존재를 사랑하고 행복하도록 돕는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2012년까지 English and Beyond를 통해 100분이 한국이 낳은 글로벌 주역이 되시도록 Life & English 코칭을 하겠다는 비전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비전은 제게 강한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아침에 번쩍 눈이 뜨게 되고 밤늦게까지 일을 해도 피곤한 줄 모르게 되더군요. 삶이 즐거운 일이 되고 일이 즐거운 삶이 되었습니다.

영어는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제가 좀 더 일찍 꿈과 삶의 목적을 명확히 했더라면 어떤 일이 있더라도 그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영어를 중도포기하지 않았을 겁니다.(그런데 전 명확하지 않았기에 중도포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정도의, 형태와 내용을 중점적으로 해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했을 겁니다.

그런데 무작정 영어책을 사고 학원을 다니고 원어민들을 따라 다니다보니 효과도 없고 끝도 없고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썼지요. 좌절도 많이 하고 시행착오도 많았고요.

‘끝을 생각하고 시작하기’는 중요한 습관입니다. 이번 생이 80세까지라면 그 때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십니까? 그 모습이 되기 위해 역순으로 거슬러올라가면 좋을 듯 싶습니다.

- 80세 이상적인 모습은 무엇입니까? 어떤 삶을 사시고 싶으세요?
- 그런 모습을 가지기 위해 70세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요?
- 그런 70세와 80세의 모습을 가지기 위해서 60세에는 무엇을 하면 좋겠습니까?
- 50세에는요? 40세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요?
- 1년 뒤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합니까?
- 다음 달까지 무엇을 이루시겠습니까?
- 다음 주까지, 내일까지 무엇을 하면 좋겠습니까?

저의 경우 평생 무엇이 되겠다, 무엇을 해야겠다는 꿈을 명확히 가지지 못했습니다. 목적과 비전은 명확할수록 좋습니다. ‘내년에 유학 가서 경영을 공부하고 돌아와 회사에 다니겠다. 그러려면 유학에 필요한 영어공부를 해야겠네. 토플과 GMAT을 공부해야지.’ 뭐 이런 것으로는 정말 충분하지 않습니다.

삶의 목적과 비전을 명확히 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동기부여를 받고 더 효율적으로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 현재 비전이 있다면 비전보드(보드판에 나의 꿈을 이미지와 글자를 통해 시각화시켜 놓은 것으로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를 벽에 붙여놓고 날마다 보면서 더욱더 시각화시키십시오.

그리고 벌써 이루어진 듯이 행동하고 말하십시오. 꿈이 이루어진 것을 믿으십시오. 이 단계는 많이, 오래, 자주 거칠수록 유익합니다.

충분히 느끼시고 성찰하신 후 목록을 만드십시오. 그리고 오늘부터 월간, 주간단위로 무엇을 해야 할 지 계획을 수립해보십시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나는 무엇에 ‘Yes’라고 하고 무엇에 ‘No'라고 해야할지요? 어떤 책을 읽고 무슨 운동을 하며 누구를 만나야합니까? 내 비전 선언문은 무엇입니까?(저의 경우 ’나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 매스터코치이다‘입니다.)

여기서 영어이야기를 들어갑니다. 내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영어는 무엇입니까? 내 전문분야에 대한 강연일수도 있고 아니면 영어칼럼일수도 있습니다. 전문분야에 대한 영어원서 독해력입니까? 얼마나 잘 하고 싶으신지요?

가장 적은 시간으로 가장 큰 효과를 내기 위한 효율적인 영어학습법과 내용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의 input으로 최대의 output을 내는 것입니다.

실행확인표도 만들자구요. 매일 얼마나 성취했고 얼마나 즐겁게 했습니까? 실천을 잘하신 주는 작지만 멋지게 스스로를 축하해주자고요. 말씀드렸지만 우리 몸은 세세한 것 하나하나를 다 기억하고 있거든요.

내일은 제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실행확인표를 올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top
Trackback l Comment l Category Friends of Shaon l posted at 2007. 12. 13. 23:31